Slack을 스크린 리더와 함께 사용하기

스크린 리더를 사용해 대화를 탐색하고, 메시지를 읽고, Slack 데스크톱 앱 및 Slack 웹 브라우저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팁: Slack은 사용자가 흔히 수행하는 작업에 대해 키보드 단축키를 제공합니다. 모든 키보드 단축키를 확인하려면 +/(Mac) 또는 Ctrl+/(Windows/Linux)을 누릅니다.

개요

Slack은 웹페이지라기보다는 애플리케이션처럼 작동합니다. 다음을 권장합니다.

  • NVDA 및 JAWS 사용자는 주로 탐색 모드가 아닌 포커스/양식 모드로 탐색하세요.
  • 모든 스크린 리더 사용자는 가능하면 웹 브라우저가 아닌 Slack의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세요.

다음은 Slack을 살펴볼 때 이해해야 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워크스페이스 Slack 워크스페이스는 조직이나 부서를 매핑합니다. 초대를 받아야 하는 사무실 건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Slack 데스크톱 및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한 번에 여러 워크스페이스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채널 채널은 사무실 건물 내 대형 회의실이나 사무실과 같으며, 모든 프로젝트, 주제 또는 팀을 위해 채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채널을 공개함으로써 워크스페이스의 모든 사람이 읽거나 참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비공개 채널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채널 이름은 항상 #(파운드 기호 또는 해시태그)로 시작합니다.
다이렉트 메시지 다이렉트 메시지(DM이라고도 함)는 Slack에서의 대화이며 채널 외부에서 이루어집니다. DM은 직장 동료와 회의 일정을 다시 잡는 경우 등 채널에 있는 전체 인원이 필요하지 않은 일회성 대화에 적합합니다. 한 사람에게 또는 동시에 여러 사람에게 DM을 보낼 수 있습니다.
대화 Slack에서 채널과 다이렉트 메시지는 비슷하게 구성됩니다. Slack에서는 이 둘을 묶어 대화라고 합니다.
스레드 스레드는 대화 내의 특정 메시지에 대한 체계적인 논의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멘션 멘션은 Slack에서 사람들의 주목이 필요한 무엇인가를 알리는 직접적인 방법입니다. 멘션은 @(골뱅이 기호)로 시작합니다.
반응 이모티콘 반응을 메시지에 추가하여 답변 메시지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에 여러 이모티콘 반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Slack 둘러보기

Slack의 인터페이스는 메인 창을 중심으로 여러 최상위 섹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F6 키를 눌러 섹션 간 이동하고 Tab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각 섹션 내에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Slack의 모든 도구 모음은 화살표 키로 이동합니다.

Slack에서 개별 창을 열어 대화 또는 스레드 읽기 및 댓글 달기, 허들에 참여, 캔버스 보기 및 편집 등의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팁: Mac 사용자는 F6 대신 +Ctrl+/ 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브라우저에서 Slack을 사용하는 경우  +F6/+Shift+F6(Mac) 또는 Ctrl+F6/Ctrl+Shift+F6(Windows) 키를 누릅니다.

 

최상위 섹션

Slack의 메인 창 섹션 이름 및 역할은 스크린 리더가 읽는 순서로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역 및 검색 도구 모음 탐색 기록, 검색, 도움말을 살펴보는 옵션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탭 목록 Slack에서 작업하면서 모드 간 전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탭 목록 섹션 참조).

워크스페이스 탭 목록
(여러 워크스페이스에 로그인한 경우)

로그인한 워크스페이스 간에 전환할 수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탭 목록은 +Shift+S(Mac) 또는 Ctrl+Shift+S(Windows) 바로 가기를 사용하여 숨기거나 표시할 수 있습니다. 
탐색 영역 각 탭에는 기본 보기에서 특정 대화, 메시지 또는 파일을 열기 위해 탐색할 수 있는 탐색 영역이 있습니다.
기본 보기 Slack 내 모든 탭에는 기본 보기가 있어 여기에서 대화를 관리하고 메시지에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일부 탭에서는 기본 보기 상태에서 비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보조 보기
(열려 있는 경우)
보조 보기는 채널 내의 개별 스레드 또는 사용자 프로필과 같은 기본 보기 내의 항목으로 이동할 때 열립니다.
제어 스트립 사용자 메뉴 및 버튼 작성/새로 만들기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허들에 초대되면 알림 배너 및 허들 미니 플레이어가 여기에 표시됩니다.


탭 내역 항목

탭 내역의 각 페이지는 약간 다른 레이아웃으로 구성되지만 일반적으로 기본 보기에서 대화를 열기 위해 탐색할 수 있는 탐색 영역이 있습니다. 각 탭의 고유한 탐색 경험에 대한 설명은 이 페이지 아래에 있습니다.

Home

Ctrl + 1(Mac)

Ctrl+Shift+1(Windows)

내가 멤버인 모든 채널에서 탐색, 구성, 상호 작용하세요. 또한 읽지 않은 모든 메시지는 읽지 않은 항목 페이지에서 검토할 수 있습니다.
DM

Ctrl + 2(Mac)

Ctrl+Shift+2(Windows)

활성 다이렉트 메시지(DM) 대화 목록을 검토하세요.
내 활동

Ctrl + 3(Mac)

Ctrl+Shift+3(Windows)

멘션, 참여하는 스레드에 달린 댓글, 메시지에 대한 반응, 채널 초대 및 앱 알림을 포함하는 필터링 가능한 시간순 피드입니다.
나중에

Ctrl+4(Mac)

Ctrl+Shift+4(Windows)

나중에 수행할 업무를 구성하고 처리하는 공간. 리마인더를 설정하고 업무를 완료로 표시.
더 보기

Ctrl+0(Mac)

Ctrl+Shift+0(Windows)

Slack에서의 추가 브라우저를 위한 메뉴 Slack 창이 매우 짧게 조정되거나 확대 수준이 100% 이상일 경우 더 보기는 더 이상 화면에 맞지 않은 탭을 위한 오버플로 메뉴 역할을 합니다.

 

Slack이 전체 화면일 경우에도 더 보기에서 항상 다음 브라우저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자동화 
  • 허들 
  • 캔버스 
  • 내 조직(채널, 사용자, 파일)
  • 외부 연결 

 

탐색 둘러보기

이 모든 사항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다음 두 가지 탭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내 활동. 이 탭들은 데스크톱용 Slack 앱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여러 탐색 환경을 나타냅니다.

 

Slack을 열면 탭이 기본값으로 열립니다.

  1. 또는 다른 탭으로 이동하려면 F6 키를 누릅니다. 
  2. 탭 목록에서   을 선택한 후 Enter를 누르세요. 

탭은 Slack에서 대부분의 메시지와 상호 작용하는 곳이며, 채널을 선택하거나 스레드, 읽지 않은 항목, 초안 및 전송됨 페이지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탭의 탐색 영역은 내가 멤버로 참여하는 모든 채널의 목록으로 구성되며, 이 목록은 섹션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1. 또는 화살표 키를 사용하면 채널 및 섹션 목록을 탐색하여 해당 채널 및 섹션의 이름과 채널 또는 섹션에 읽지 않은 메시지가 있는지 여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또는 → 화살표 키를 사용하면 섹션 헤더에서 섹션을 확대하거나 접을 수 있습니다.

특정 채널 또는 대화에 포커스를 맞춘 상태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사용하면 더 많은 정보에 액세스하거나 해당 채널과 관련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1. 채널의 컨텍스트 메뉴를 열려면 사이드바에서 채널 이름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2. 채널에 포커스를 맞춘 상태에서 Enter를 눌러 기본 보기에서 채널을 열고 해당 채널의 메시지와 상호작용합니다. 
  3. 기본 보기에서 채널을 열면 해당 채널의 메시지 작성기에 포커스가 맞춰지며, 여기에서 메시지를 보내거나 또는 화살표 키로 대화를 읽어볼 수 있습니다.

대화 탐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면 대화에 참여 섹션으로 이동하세요.


 내 활동

내 활동 탭에는 댓글을 남길 수 있는 멘션, 스레드 댓글, 반응 및 알림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1. 내 활동 또는 다른 탭으로 이동하려면 F6 키를 누릅니다.
  2. 탭 목록에서   내 활동을 선택한 후 Enter를 누르면 탭이 열립니다.

내 활동 탭을 열면 탐색 영역에 포커스가 맞춰지며 이 영역에 시간 역순으로 필터링 가능한 알림 목록이 표시됩니다.

  1. 또는 화살표 키를 사용하면 목록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2. Shift + 을 누르면 컨트롤이 이동되어 목록의 항목들을 활동별로 필터링하거나 읽지 않은 알림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3. 특정 항목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는 경우 컨텍스트 메뉴를 열어 작업(예: 대화를 새 창에서 열기, 나중에 탭에 저장 등)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4. Enter를 누르면 기본 보기에서 포커스 항목이 열리며, 이때 탐색 영역이 열린 상태로 유지되므로 내 활동 탭의 다음 항목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키보드 탐색

이전 또는 다음 항목 열기

  • 모든 탭에서 탐색 영역의 이전 또는 다음 항목을 열려면 Option+/(Mac) 또는 Alt+/(Windows) 키를 사용하세요.
  • , DM 또는 내 활동 탭에서 탐색 영역에 있는 이전 또는 다음의 읽지 않은 항목을 열려면 Option+Shift+/(Mac) 또는 Alt+Shift+/(Windows) 키를 누르세요.


모든 워크스페이스의 활동 요약

로그인한 각 워크스페이스의 알림 요약을 보려면 키보드의 ⌘+Option+S(Mac) 또는 Ctrl+Alt+S(Windows) 키를 누르세요. 요약은 읽지 않은 활동이 있는 위치에 따라 알림 및 읽지 않은 메시지 수를 표시합니다.

  • 활성 워크스페이스의 읽지 않은 활동
    "[name of active workspace]에 알림 [Number of]개 및 읽지 않은 메시지 [number of]개가 있습니다."
  • 활성 워크스페이스 및 로그인한 다른 워크스페이스의 읽지 않은 활동
    "[name of active workspace]에 알림 [Number of]개 및 읽지 않은 메시지 [number of]개가 있으며 [list of other signed in workspaces]에 알림이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간 전환

+Shift+S(Mac) 또는 Ctrl+Shift+S(Windows) 키를 눌러 워크스페이스 메뉴로 이동한 후 또는 키를 사용해서 원하는 워크스페이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F6 키를 사용해서 워크스페이스 스위처 메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화, 탭 또는 페이지로 이동하기

채널, DM, 탭(예: , DM 등) 또는 페이지(예: 읽지 않은 항목, 스레드, 초안 및 전송됨)를 열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1. +K(Mac) 또는 Ctrl+K(Windows/Linux) 키를 누릅니다.
  2. 채널, 사람, 또는 페이지를 입력합니다.
  3. Enter 키를 누릅니다.

Slack의 모든 탭에서 이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채널은 항상 에서 열 수 있으며 다이렉트 메시지 대화는 또는 DM 탭에서 열 수 있습니다.

팁: Alt/Option+, Alt/Option+ 단축키를 사용해 사이드바에서 이전 또는 다음 대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화에 참여

대화 읽기

Mac

Windows/Linux

  1. 대화로 이동하면 메시지 작성기에 포커스가 맞춰집니다. 키를 눌러 메시지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대화의 가장 최근 메시지에 포커스가 맞춰집니다.
  2. 읽지 않은 첫 메시지로 이동하려면 +J 키를 누릅니다.
  3. 메시지 목록에 들어가면 또는 키를 눌러 개별 메시지 간에 이동합니다. 포커스가 되면 메시지 요약을 읽습니다. VoiceOver를 사용하고 있다면 메시지 내에서도 탐색할 수 있습니다.

팁: 가장 오래된 것부터 최신 것까지 시간순으로 최대 10개 메시지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대화에서 +Option 및 0~9 사이의 숫자를 누릅니다(0을 누르면 마지막 10개 메시지가 재생됨).

  1. 대화로 이동하면 메시지 작성기에 포커스가 맞춰집니다. 또한 가상 커서도 꺼집니다.
  2. 키를 눌러 메시지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대화의 가장 최근 메시지에 포커스가 맞춰집니다.
  3. 읽지 않은 첫 메시지로 이동하려면 Ctrl+J 키를 누릅니다.
  4. 메시지 목록에 들어가면 또는 키를 눌러 개별 메시지 간에 이동합니다. 포커스가 되면 메시지 요약을 읽습니다.
  5. 가상 커서를 사용해 메시지 콘텐츠를 읽으려면 Tab을 누릅니다. 포커스가 메시지를 보낸 사람 이름으로 이동합니다.
  6. 메시지 읽기 또는 탐색을 다시 시작하려면 포커스가 목록 안의 메시지로 다시 이동할 때까지 Shift+Tab 키를 눌러 탐색 모드를 종료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키를 다시 누릅니다.

팁: 가장 오래된 것부터 최신 것까지 시간순으로 최대 10개 메시지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대화에서 Alt 및 0~9 사이의 숫자를 누릅니다(0을 누르면 마지막 10개 메시지가 재생됨).

다음 키를 사용하여 메시지 사이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Page Up 및 Page Down 키를 사용해 위아래로 이동합니다.
  • HomeEnd 키를 사용해 첫 메시지 또는 가장 최근 메시지로 이동합니다.
  • Shift+Page Up 키를 사용해 전날의 첫 메시지로 이동합니다.*
  • Shift+Page Down 키를 사용해 다음 날의 첫 메시지로 이동합니다.*

*이러한 키는 읽지 않은 항목 페이지에서 메시지 간에 이동하는 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메시지 작업

이모티콘 반응 추가, 스레드에 댓글 남기기, 메시지 링크 복사 등 Slack의 메시지에 대해 수행할 수 있는 여러 유용한 작업이 있습니다.

  1. 작업에 액세스하려면 선택한 메시지로 포커스를 이동합니다.
  2. Tab+M(전체 키보드 접근이 활성화된 Mac) 또는 메뉴 키(Windows)를 눌러 메시지 작업 메뉴를 엽니다.
  3. 선택한 메시지에 포커스를 맞춘 상태에서 Tab 키를 눌러 해당 작업 및 추가 메시지 작업에 액세스할 수도 있습니다.


대화에 응답

  1. Mac 시스템의 채널 또는 DM에서 메시지를 작성하려면 입력을 시작합니다. Slack이 자동으로 포커스를 메시지 필드로 옮깁니다. Windows 또는 Linux라면 F6 키를 눌러 포커스를 메시지 필드로 옮기고 입력하기 시작합니다.
  2. (선택 사항) 첨부 파일을 추가하거나, 비디오 및 오디오 클립을 녹화하거나, 사용자 지정 이모티콘을 삽입할 수 있는 작성기 기본 작업 도구 모음에 액세스하려면 Tab 키를 누릅니다.
  3. Enter 키를 눌러 메시지를 보냅니다.

팁: Slack에서 단축키를 사용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작성/새로 만들기 버튼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또는 대화에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1. +N(Mac) 또는 Ctrl+N(Windows/Linux) 키를 누릅니다.
  2. 포커스가 To: 필드로 이동합니다. 채널 또는 사람 이름을 입력하고 메시지를 위한 대화를 선택합니다.
  3. Enter 키를 누릅니다. 기본 보기가 선택한 대화로 전환되며 포커스가 메시지 필드로 이동됩니다.
  4. 메시지를 입력하고 Enter를 눌러 메시지를 보냅니다.


스레드를 시작하거나 댓글 달기

스레드는 채널 또는 DM 내의 사이드바 대화이며 대화를 잘 정리하기에 유용합니다. 스레드는 한 수준 깊이로만 가능하며 항상 보조 보기에서 열립니다.

  1. 대화 내에서, 스레드를 시작하거나 댓글을 달고 싶은 메시지로 이동합니다.
  2. 또는 T 키를 눌러 보조 보기에서 스레드를 엽니다. 포커스가 보조 보기로 이동하여 동일한 메시지에 맞춰집니다. 기존 스레드 댓글이 있을 경우 키를 눌러 시간순으로 읽습니다.
  3. 스레드를 시작하거나 댓글을 달려면 End 키를 누릅니다. 포커스는 보조 보기의 메시지 필드로 이동합니다.

팁: 키를 눌러 스레드 답글이 추가되었던 원래 메시지로 포커스를 다시 이동합니다.

 

환경설정

스크린 리더 환경설정 관리

스크린 리더 환경을 사용자 지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환경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메시지 형식 선택을 선택하여 정보가 안내되는 순서 결정
  • 대화 내에서 수신 메시지 알림 선택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Comma(Mac) 또는 Ctrl+ Comma(Windows/Linux) 키를 눌러 환경설정을 여세요.
  2. 키를 눌러 접근성으로 이동한 다음 Enter 키를 누르세요. 
  3. 스크린 리더 환경설정 섹션으로 이동하려면 Tab 키를 누르세요.
  4. 환경설정을 선택하려면 Enter 키를 누르세요.


읽음으로 표시 환경설정 관리

Slack은 환경설정을 통해 메시지를 읽고 읽음으로 표시하는 세 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 중단했던 지점에서 시작하고 채널을 읽음으로 표시(기본값)
    가장 오래된 항목에서 최신 항목순으로 시간 순서대로 메시지를 읽습니다. 첫 포커스 지점은 대화의 첫 번째 읽지 않은 메시지가 됩니다. 모든 메시지를 읽었다면 대화에서 포커스를 집중했던 마지막 메시지로 포커스가 이동합니다. 를 눌러 다음 메시지를 읽습니다.
  • 최신 메시지에서 시작하고 채널을 읽음으로 표시
    시간의 역순으로 메시지를 읽습니다. 첫 포커스 지점은 채널에서 가장 최신 메시지가 됩니다.
  • 최신 메시지에서 시작하되 보지 않은 메시지를 읽지 않음으로 유지
    시간의 역순으로 메시지를 읽습니다. 첫 포커스 지점은 대화의 최신 메시지가 되지만, 대화는 모든 메시지를 읽을 때까지 읽지 않음으로 표시된 상태로 남습니다.

참고: 대화 내에서 메시지를 보내거나 받을 때 소리가 재생되도록 하려면 환경설정의 알림 섹션으로 이동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