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Installer를 통한 Slack 배포

Slack은 IT 관리자가 여러 사용자 또는 시스템에 Windows용 Slack을 설치할 수 있는 두 개의 개별 MSI(Microsoft Installer)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이 패키지는 기본적으로 모든 msiexec 명령어를 지원하며 수백 대 또는 수천 대의 시스템에 Slack을 배포해야 하는 고객에게 권장됩니다. Slack을 대규모로 배포할 필요가 없는 경우 데스크톱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두 가지 MSI 패키지는 서로 다른 배포 및 업데이트 메커니즘을 사용하므로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결정하기 전에 주의 깊게 읽어보세요.


👩‍💻 사용자별 배포를 위한 MSI

사용자별 배포를 위한 MSI는 Windows용 Slack을 개별적으로 설치하지 않고 Slack 설치 프로그램을 시스템 수준에 추가합니다. Slack 설치 프로그램은 현재 시스템에 로그인된 사용자에 대해 Windows용 Slack이 설치된 적이 없는 경우에만 이를 추가합니다.

적합한 대상:

이 방법은 직원이 자신의 시스템 또는 기기에서 작업을 수행하며 Slack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 회사에 가장 적합합니다.

적합하지 않은 대상: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시스템을 사용하거나(터미널 서비스 등), 사용되는 Slack 버전에 대한 제어가 필요한 회사에서는 시스템 수준 설치를 위한 MSI를 사용해야 합니다.

고려해야 할 사항

  • Windows용 Slack은 %LOCALAPPDATA%에 설치됩니다. Slack 설치 프로그램은 시스템 수준에 설치되지만 Windows용 Slack은 그렇지 않습니다.
  • 모든 멤버가 자신의 Slack 버전을 유지 관리합니다.
  • 각 멤버에 대해 자동 업데이트가 다운로드되어 설치됩니다.
  • 유지 관리가 불필요 - Slack은 자체적으로 최신 상태를 유지하고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 Slack은 시작 시 열리지 않도록 구성한 경우 시작 시 열리지 않습니다.
  • MSI 설치 프로그램을 제거해도 사용자 계정에서 Slack 앱이 제거되지 않습니다.
  • Slack은 사용자 로그인 시 설치됩니다.


설치 프로그램 사용

  1. Microsoft Installer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사용자별 배포를 위한 64비트 MSI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2. Windows 사용자 계정에서 로그아웃합니다.
  3. Windows 사용자 계정에 다시 로그인합니다.
  4. Slack 앱 아이콘이 바탕 화면시작 메뉴에 표시됩니다.

참고: 32비트 버전을 찾고 계신가요? 시스템 수준 설치 시 32비트 MSI 설치 프로그램을 대신 사용해야 합니다.


👨‍🔧 시스템 수준 설치를 위한 MSI

단일 설치 배포를 위한 MSI는 프로그램 파일 또는 선택하는 위치에 Windows용 Slack을 시스템 수준으로 설치합니다. 이 MSI는 멀티 클라이언트를 지원합니다. 즉, 여러 사용자의 프로필을 %ROAMINGAPPDATA%에 별도로 보관해 단일 시스템에서 여러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Slack은 자동 업데이트를 받지 않습니다.

적합한 대상:

이 방법은 터미널 서버와 같이 여러 직원이 단일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사용하는 Slack 버전을 제어해야 하는 경우에 가장 적합합니다.

적합하지 않은 대상:

사용자가 자신의 시스템을 사용하며 Slack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회사에서는 사용자별 배포를 위한 MSI를 사용해야 합니다.

고려해야 할 사항

  • 시스템에 단일 설치한다는 것은 하드 드라이브 차지 공간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모든 사용자 관련 데이터(워크스페이스 정보, 환경설정, 로그)는 %ROAMINGAPPDATA%에 저장됩니다.
  • 팀에서 Windows용 Slack의 최신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지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 IT 유지관리 팀이 Slack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안전하게 보호해야 합니다.


설치 프로그램 사용

  1. Microsoft Installer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시스템 수준 설치를 위한 32비트 MSI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시스템 수준 설치를 위한 64비트 MSI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2.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설치 프로세스 전체를 안내해줍니다.
  3. Slack 앱 아이콘이 시작 메뉴에 표시됩니다.


Slack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새 릴리스는 사용자에게 중요한 기능과 픽스를 제공하므로 최신 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스템 수준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해 설치한 경우 Slack은 자동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새 Slack 릴리스로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Slack에서는 새로운 Windows Slack 데스크톱 앱 업데이트에 대해 알리기 위한 RSS 피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slack.com/release-notes/windows/rss.

💡 Slack 워크플로에 RSS 피드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설치 관리

문제 해결

시작 시 Slack을 실행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기본적으로 MSI 배포 앱은 시작 시 실행되지 않지만, 설치 명령줄에 INSTALLLEVEL을 추가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명령을 사용해야 합니다. msiexec /i "slack-standalone-[VERSION_NUMBER].msi" INSTALLLEVEL=2 /qn /norestart. 설치하는 버전에 맞춰 버전 번호를 조정해야 합니다. 

 

64비트 버전의 MSI를 설치했지만 프로그램 파일과 레지스트리 항목이 64비트 시스템의 32비트 위치에 작성되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가요?

Slack의 데스크톱 앱 버전 3.3.8까지 MSI 패키지는 32비트로 컴파일되었습니다. 그러나 해당 페이로드(Windows용 Slack)는 64비트입니다. 저희는 이 점이 혼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여 버전 3.4.0부터는 두 MSI 도구 모두 64비트 패키지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사용자별 배포 MSI를 설치했습니다. 특정 시스템의 일부 또는 모든 사용자에게 Slack이 설치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Slack 배포 도구는 사용자가 이전에 Slack을 설치하지 않은 경우에만 Slack을 설치합니다. 배포 도구가 이전 설치의 흔적을 감지하면 설치가 취소됩니다. 특히 %APPDATA%\slack 또는 %PROGRAMDATA%\slack 폴더 중 하나를 감지합니다. 후자의 설치 경로는 매우 드물게 나타나지만 존재하는 경우 시스템의 모든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사용자별 배포 MSI를 설치했습니다. 앱 및 기능에서 시스템 전체 설치 프로그램으로 표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재의 실제 시스템 전체 설치 프로그램이 릴리스되기 전에 사용자별 배포 MSI의 이름은 시스템 전체 설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패키지에서 이름 변경이 누락된 것은 착오가 있었습니다. 버전 3.4.0부터는 앱 및 기능에 올바른 이름이 표시됩니다.

 

사용자별 배포 MS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lack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될 때 Slack 배포 도구를 업데이트해야 하나요?

  • 기존 사용자인 경우: Slack 앱이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므로 괜찮습니다. 
  • 새 사용자인 경우: MSI 배포 도구와 함께 제공되는 Slack 앱 버전이 설치됩니다. 이 앱은 실행할 때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만 사용자가 앱이나 컴퓨터를 재시작하는 경우에만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배포 도구 버전은 가능한 한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거

사용자별 배포 MSI를 설치했습니다. 모든 사용자에게 Slack이 아직 설치되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MSI를 제거하면 배포 도구만 제거되며 새 사용자가 컴퓨터에 로그인하는 경우 Slack은 더 이상 설치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배포 도구를 통해 Slack을 이미 설치한 사용자는 앱을 수동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사용자 컨텍스트에서 "%LOCALAPPDATA%\slack\Update.exe" --uninstall -s를 호출하여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예: 로그온 스크립트 중에). 시스템에서 여러 사용자(예: 터미널 서버)를 호스팅하는 경우에는 모든 사용자에 대해 Slack을 자동으로 제거하는 시스템 전체 MSI를 권장합니다. 

 

최신 버전의 MSI를 설치하면 이전 버전의 MSI가 계속 나타납니다. 지금 여러 버전의 Slack이 설치되어 있는 건가요?

아니요. 앱 및 기능 목록에 여러 버전의 Slack이 표시될 수 있지만 최신 버전의 바이너리만 설치됩니다. 3.4.0부터는 새 버전 설치를 시작할 때 이전 버전의 Slack이 제거됩니다. 3.4.0 이전 버전은 앱 및 기능에 계속 표시됩니다.

 

시스템 전체 MSI를 자동으로 제거하거나 업데이트할 때 시스템이 재부팅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버전 3.4.0이 릴리스될 때 MSI에 업그레이드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때 이전 버전의 MSI가 제거됩니다. 로그인한 사용자가 Slack을 사용하는 동안 관리자가 자동 업데이트 또는 제거를 트리거하면 설치 파일 구성 요소가 잠금 상태가 되므로 삭제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MSI 설치 프로그램 엔진은 변경을 준비하고 컴퓨터 재부팅을 트리거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자동 설치 중 예기치 않은 재부팅을 방지하려면 설치 명령줄에 /norestart를 추가합니다. msiexec /i “slack-standalone-x.x.x.msi” /qn /norestart와 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