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ack 용어집

이 용어집은 Slack에서 작업하거나 고객지원센터를 탐색할 때 접할 수 있는 일반적인 용어를 정의합니다. 🔍

A | BCDEFGHI | J | K | LM | N | OPQR | S | T | U | V |  | X | Y | Z

 

A

액세스 로그
워크스페이스 또는 조직의 소유자 및 관리자가 사용할 수 있는 보안 기능으로, 모든 멤버에 대한 계정 액세스 세부정보가 나열됩니다. 개별 멤버는 자신의 계정에 대한 액세스 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활성
Slack에서 내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름 옆에 있는 단색 점을 통해 동료들이 내가 대화 가능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내 활동
Slack에서 놓친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
채널과 멤버 활동 및 사용량에 대한 개요로, 팀이 Slack을 사용하는 방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Slack과 통합되는 내부 또는 타사 소프트웨어입니다. 앱은 워크스페이스에 추가되고 워크스페이스 내부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앱 디렉토리
워크스페이스에 추가할 수 있는 Slack 제작 앱 및 타사 앱을 모아둔 공간입니다.

보관
채널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으면 보관하여 새 활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채널을 닫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클립

Slack에서 기록되고 전송되는 오디오 파일입니다.

자리 비움
Slack에서 내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름 옆에 있는 점이 테두리만 표시될 경우 동료들이 내가 자리 비움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B

배지
알림을 받았을 때 채널, 멤버 이름 또는 Slack 앱 아이콘 옆에 나타나는 숫자가 표시된 빨간색 원형 모양입니다. 

청구연락처
모든 워크스페이스 소유자는 청구서 관련 이메일을 받지만 필요한 경우 다른 워크스페이스 멤버 및 외부 연락처도 청구 연락처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청구서
청구서는 결제 증명 자료의 역할을 하며 결제 금액이 청구될 때마다 워크스페이스 소유자 및 청구연락처에 이메일을 통해 전송됩니다. 

바인딩 이메일
바인딩 이메일을 사용하면 SSO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멤버가 SSO(Single Sign-On) 계정을 Slack 워크스페이스 계정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C 

캔버스
캔버스는 팀이 정보를 구성하고 큐레이팅하며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입니다. 내 Slack 워크스페이스에서 직접 캔버스를 생성하거나 편집하고 모든 대화에서 공유합니다.

채널
채널은 Slack에서 작업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사람, 도구 및 파일을 위한 공간입니다. 다양한 팀, 주제 및 프로젝트를 위한 채널을 생성하여 순서를 정리하거나 일을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채널 세부정보
채널 세부정보는 주제, 설명 및 참여한 멤버 목록과 같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채널 목록
채널, 다이렉트 메시지, 앱 및 즐겨찾기 항목의 목록으로, Slack 데스크톱 앱의 왼쪽에 표시됩니다. 

채널 관리
관리자는 채널에서 멤버를 생성, 보관 및 제거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채널 설정
채널에서 찾을 수 있는 메뉴로, 이를 사용하여 새 멤버를 초대하고 알림 환경설정을 지정하고 채널을 음소거하거나 나갈 수 있습니다.

채널 제안 
Slackbot이 가끔 보내오는 메시지로, 참여하거나 나갈 다른 채널을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클립
Slack에서 공유할 수 있는 비동기식 오디오 녹음 또는 비디오 녹화입니다.

대화 설정
채널 및 다이렉트 메시지에서 찾을 수 있는 메뉴로, 주제, 설명, 대화 멤버, 메시지 보존 편집(해당하는 경우)과 같은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이모티콘
사용자 지정 이모티콘을 업로드해 Slack에서 메시지와 커뮤니케이션을 더 다채롭게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상태
이모티콘과 텍스트로 상태를 사용자 지정하여 내가 미팅 중인지, 점심시간인지 휴가를 보내는 중인지를 다른 사용자가 알 수 있습니다.

 

D

데이터 내보내기
모든 플랜에서 워크스페이스 소유자와 관리자는 공개 채널의 메시지와 파일 데이터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Business+ 및 Enterprise Grid 플랜의 워크스페이스 소유자와 조직 소유자는 비공개 채널과 다이렉트 메시지를 포함한 모든 채널과 대화에서 데이터 내보내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DLP(데이터 손실 방지)
민감하거나 규제된 데이터를 관리하는 고객이 보호된 데이터의 주기적인 내보내기 및 기타 관리를 통해 의무를 이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제품입니다. 

기본 채널
새 멤버가 워크스페이스에서 계정을 생성하면 자동으로 참여하게 될 기본 채널을 설정합니다.

계정 비활성화
워크스페이스를 완전히 나갈 준비가 되었다면 계정을 비활성화합니다. 참여했던 모든 워크스페이스에 대한 각 계정을 개별적으로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설명
채널이 사용되는 방식에 대한 설명입니다.

DM(다이렉트 메시지)
다이렉트 메시지는 나와 다른 멤버 간의 일대일 대화입니다. DM 보기에서 모든 DM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covery API
Discovery API는 민감하거나 규제된 데이터를 관리하는 고객이 보호된 데이터의 주기적인 내보내기 및 기타 관리를 통해 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하는 eDiscovery 및 DLP(데이터 손실 방지) 솔루션을 지원합니다. 

표시 이름
사용자의 이름이나 프로필에 등록된 별명입니다. 사용자가 Slack에서 불리고 싶어 하는 이름이자 해당 사용자를 @멘션할 때 사용하는 이름입니다.

DND(방해 금지)
방해 금지 시간을 설정하면 업무 중이 아닐 때 알림이 자동으로 비활성화됩니다. 알림을 수동으로 일시 중지하면 상황에 따라 즉석에서 알림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DND 또는 스누즈가 적용되면 메시지나 @멘션을 받을 때 알림(데스크톱, 모바일 또는 이메일)이 수신되지 않습니다. 

다운타임
다운타임은 두 가지 요인, Slack을 이용할 수 없었던 기간(분)과 영향을 받았던 고객의 비율을 바탕으로 산출됩니다. Slack이 중단되는 경우 Slack에서는 서버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서버 측의 오류율, ping 테스트 결과, 웹 서버 테스트, TCP 포트 테스트, 웹 사이트 테스트를 평가합니다.

 

E

eDiscovery
민감하거나 규제된 데이터를 관리하는 고객이 보호된 데이터의 주기적인 내보내기 및 기타 관리를 통해 의무를 이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제품입니다. 

이메일 알림
기본적으로 Slack을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누군가가 나를 멘션하거나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 이메일 알림을 받게 됩니다.

이모티콘
이모티콘은 메시지에 느낌과 의미를 더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입니다. Slack에 표시되는 이모티콘은 앱에 액세스하는 데 사용 중인 기기를 반영합니다. 즉, Slack은 iOS 및 Mac 기기에서는 Apple 스타일의 이모티콘이 표시되며 Windows, Linux 및 Android 사용자에게는 Google 스타일의 이모티콘이 표시됩니다.

이모티콘 팩
한 번에 내 워크스페이스에 추가할 수 있는 테마별 이모티콘 모음입니다. 다른 사용자 지정 이모티콘과 달리 이모티콘 팩은 Slack에서 디자인한 이모티콘입니다.

이모티콘 반응
Slack에서는 이모티콘 반응을 통해 메시지에 신속하게 응답할 수 있습니다. 투표하거나, 할 일을 완료한 것으로 표시하거나, 즐거움을 나타내는 등의 용도로 반응을 사용할 수 있으며, 물론 재미를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nterprise Grid 플랜
기업 고객을 위한 주 플랜인 Enterprise Grid를 통해 고객은 단일 조직 아래 여러 워크스페이스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EKM(엔터프라이즈 키 관리) 
엔터프라이즈 키 관리를 사용하면 Slack에 전송되는 메시지 및 파일을 암호화 및 해독하는 데 사용되는 암호화 키를 고객이 제어할 수 있습니다. 즉, 고객은 서비스에 제출한 메시지와 파일을 보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F

공정 청구 정책
Slack의 고유한 청구 정책으로, 비활성 상태가 된 멤버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청구가 중단됩니다.  

무료 플랜
제한된 개수의 기능으로 Slack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 특성과 기능이 필요한 경우를 위해 세 가지 유료 플랜, Pro, Business+ 및 Enterprise Grid

비밀번호 강제 재설정
관리자가 워크스페이스의 모든 멤버의 비밀번호를 전부 강제로 재설정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각 멤버는 Slackbot으로부터 재설정이 트리거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은 후 이메일을 통해 비밀번호 재설정 링크를 받게 됩니다.

정식 멤버
멤버들은 소유자나 관리자에게만 제한된 기능을 제외하고 Slack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액세스 권한이 있습니다.

성명
프로필에 등록된 사용자의 성명입니다. 이는 보통 '이름과 성'을 의미하지만, 다양한 문화와 국가에서 '이름과 성' 이외의 많은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G

새 댓글이 달리면 알림 받기
팔로우할 스레드에 대해 ‘새 댓글이 달리면 알림 받기’를 선택하세요. '스레드'를 참조하세요.

게스트
Slack에서 이용 가능한 게스트 역할에는 각각 자체 권한 세트를 가진 두 가지 유형, 단일 채널 게스트와 멀티 채널 게스트가 있습니다. 게스트는 워크스페이스 멤버, 관리자 및 소유자와는 다른 권한과 액세스를 가집니다.

그룹 DM(그룹 다이렉트 메시지)
그룹 다이렉트 메시지는 채널 외부에서 최대 8명의 다른 멤버와 진행하는 소규모 논의입니다. 

 

H

내역
최근에 본 채널 및 다이렉트 메시지 목록은 Slack 상단의 도구 모음에 있는 시계 아이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허들
Slack 채널 또는 다이렉트 메시지 내 음성 대화로서, 비디오 및 화면 공유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I

아이콘
둘 이상의 워크스페이스의 멤버인 경우 Slack 데스크톱 및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여러 워크스페이스에 로그인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추적을 돕기 위해 각 워크스페이스의 아이콘이 왼쪽의 워크스페이스 스위처에 표시됩니다.

인보이스
Slack과 고객 간의 상업 거래 문서로, 판매 약관을 요약 설명하며 결제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J

참여 및 나가기 메시지
참여 및 나가기 메시지를 사용하면 다른 멤버가 누가 채널에 참여하고 채널에서 나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참여 및 나가기 메시지가 채널에 표시됩니다. Slack에서 함께 협업하는 소규모 그룹에서는 이러한 메시지가 유용할 수 있지만, 대규모 그룹에서는 이를 표시하지 않는 편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K

키워드
키워드는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와 관련하여 참여했던 채널에서 진행되는 대화에 대해 알려줍니다. 누군가 메시지에 내 키워드 중 하나를 사용할 때마다 알림을 받게 되며 키워드가 노란색으로 강조 표시됩니다.

 

L

나중에
저장한 메시지 및 파일과 설정한 리마인더는 나중에 보기에서 나에게만 표시됩니다.

 

M

매직 링크
Slack에 로그인할 때 24시간 후에 만료되는 특별한 로그인 링크가 포함된 이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보다 간편한 로그인 방법입니다.

멤버
고객지원센터에서 역할에 관계없이 워크스페이스의 모두를 참조하는 방법입니다.

멘션(@멘션)
메시지를 보낼 때 @멘션을 포함하면 해당 사용자가 멘션에 대한 알림을 받게 됩니다. @ 기호 뒤에 멤버의 성명 또는 표시 이름을 입력합니다.

메시지 필드
메시지 필드는 채널 및 다이렉트 메시지에서 메시지를 입력 및 전송하는 곳입니다.

메시지 보존 및 삭제
기본적으로 Slack은 워크스페이스 수명 기간 동안 모든 메시지를 보관합니다. 원하는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삭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채널에 이 설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추가 작업
아무 메시지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오른쪽에 추가 작업 메뉴가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메시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팔로우하거나 이를 읽지 않은 항목으로 표시하고, 리마인더를 설정하고, 채널에 고정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멀티 채널 게스트
멀티 채널 게스트는 Slack의 역할 유형 중 하나로, 워크스페이스에 있는 하나 이상의 채널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게스트 역할 유형은 유료 플랜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N

알림
Slack 알림은 주의가 필요한 사항을 계속 알려 줍니다. 

알림 환경설정
어떤 기기에서든 데스크톱, 모바일, 특정 채널에 대한 알림 환경설정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O

Org(조직)
Org(조직)는 organization의 약어로, 이는 상호 연결된 여러 개의 Slack 워크스페이스를 생성하고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회사의 Enterprise Grid 조직을 의미합니다.

조직
Enderprise Grid를 이용하는 조직은 상호 연결된 여러 개의 Slack 워크스페이스를 생성하고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조직 관리자
조직 관리자는 Slack의 역할 유형 중 하나로, Enterprise Grid 플랜에서만 제공됩니다. 이들은 조직 정책, 보안 및 액세스, 조직의 관리 설정을 관리합니다.

조직 소유자
조직 소유자는 Slack의 역할 유형 중 하나로, Enterprise Grid 플랜에서만 제공됩니다. 이들은 조직 정책, 보안 및 액세스, 조직의 관리 설정을 관리합니다.

조직 URL
회사가 Enterprise Grid 플랜을 이용 중인 경우 조직 URL이 멤버가 Slack에 액세스하기 위해 사용하게 될 웹 주소가 됩니다. 조직 URL 형식은 일반적으로 [companyname].enterprise.slack.com입니다.

 

P

유료 플랜
더 많은 기능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세 가지 유료 플랜인 Pro, Business+ 및 Enterprise Grid

사람
이 보기를 사용하여 회사의 워크스페이스에 있는 사람을 검색하고 연결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정
중요한 항목을 채널이나 다이렉트 메시지에 고정하면 나와 다른 멤버가 편리하게 이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 권한
특정 채널에서 메시지를 보낼 사람을 지정하는 권한입니다.

프로필
프로필을 통해 직장 동료는 내가 누구인지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사용자는 프로필에 이름, 직무 또는 직책, 전화번호, 시간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Q

퀵 스위처
퀵 스위처는 키보드에서 손을 때지 않고 Slack 안을 이동할 수 있는 간편한 수단입니다. 키를 두 번 입력하는 것만으로 여러 다이렉트 메시지(DM), 채널, 심지어 워크스페이스를 넘나들 수 있습니다.

 

R

반응
이모티콘 반응을 참조하세요.

Reacji Channeler
Slack에서 구축한 Reacji Channeler 앱을 사용하면 특정 이모티콘 반응('리액티콘')을 통해 한 공개 채널에서 다른 채널로 메시지를 즉시 복사할 수 있습니다. 한 채널에 포스트된 내용이 워크스페이스의 다른 채널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에서도 유용한 정보인 경우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리마인더
중요한 미팅, 할 일 항목, 나중에 참조해야 할 메시지 등 무엇이든 리마인더를 설정한 다음 나중에 보기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S

저장
저장 아이콘을 사용하여 중요한 메시지와 파일을 나중에 보기에 추가해 언제든 돌아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
허들 중에 다른 사용자가 내 화면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검색
Slack에서 검색을 사용하면 필요할 때 적합한 메시지 및 파일로 손쉽게 돌아올 수 있습니다. 검색 필드를 사용하여 메시지나 파일을 찾고 필터 및 한정자를 사용하여 결과를 좁힙니다.

검색 필드
검색 필드는 워크스페이스에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곳입니다.

SLA(서비스 수준 계약)
Business+ 플랜 이상을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SLA(서비스 수준 계약)는 99.99%의 업타임을 보장합니다. 

세션기간
이를 설정하는 경우 로그인한 멤버가 명시적으로 로그아웃할 때까지 로그인 상태가 유지됩니다. 이 설정을 사용하면 마지막 로그인 시점에서 일정 시간이 지난 후 강제로 사용자가 로그인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단일 채널 게스트
단일 채널 게스트는 Slack의 역할 유형 중 하나로, 워크스페이스에 있는 하나의 채널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게스트 역할 유형은 유료 플랜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SSO(Single Sign-On)
SSO는 Slack에 대한 자격 증명 없이도, 사용자가 한 시스템(Google 또는 Okta)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해 Slack 워크스페이스의 계정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Slackbot
Slackbot은 Slack에 내장된 봇입니다.

Slackbot 응답
워크스페이스 내 누군가가 고유한 단어 또는 문구 트리거 중 하나를 사용할 때마다 Slackbot이 답하는 사용자 지정 자동 응답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Slack API
Slack API 문서는 개발자가 내부 도구, 스마트한 봇, 유용한 앱 및 단순화된 워크플로를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를 팀을 위해 사용하거나 앱 디렉토리에서 Slack의 고객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Slack Connect
Slack Connect는 사일로화된 이메일 스레드에서 같은 장소로 대화를 옮겨 외부 조직, 벤더 또는 고객과 함께 작업하는 방식을 혁신합니다.

슬래시 명령어
슬래시 명령어는 Slack, 앱 또는 통합에서 메시지 또는 작업을 트리거하는 바로 가기의 역할을 합니다. 

코드조각
코드조각은 워크스페이스에서 코드나 일반 텍스트를 빠르고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스템 역할
시스템 역할을 사용하면 멤버에게 부여할 수 있는 권한과 관련하여 조직이 더 유연하게 일할 수 있습니다.

T 

테마
Slack 워크스페이스의 색깔을 조정하고 라이트/다크 모드를 선택하는 환경설정입니다.

스레드
첫 Slack 메시지와 그 댓글로 구성된 대화입니다.

스레드
모든 스레드를 볼 수 있는 Slack 앱의 한 영역입니다. 

타임스탬프
타임스탬프는 Slack의 메시지가 전송 또는 공유된 정확한 날짜 및 시간을 보여줍니다.   

주제
채널 주제는 사람들에게 해당 채널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 빠르게 알려줍니다. 주제는 채널 헤더에 표시되며 해당 채널의 모든 사용자가 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소유권 이전
주 소유자는 Slack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권한을 보유하며 새 Slack 워크스페이스 또는 Enterprise Grid 조직을 생성하면 주 소유자가 됩니다. 필요한 경우 주 소유권을 다른 멤버에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2FA(2단계 인증, 다단계 인증)
계정에 로그인하는 데 2단계 인증을 사용해야 하는 환경설정입니다.

 

U

보관 취소
보관된 채널을 보관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읽지 않은 항목
데스크톱에서 읽지 않은 항목 보기를 살펴보면 Slack을 사용하지 않는 동안 보지 못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볼 때 다음과 같이 메시지에 대한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가동 시간
월간 가동 시간은 Slack이 사용 가능했던 총 가능 시간(분)의 비율입니다. 

사용자 그룹
사용자 그룹을 이용하면 한 번에 많은 멤버의 관심을 쉽게 끌 수 있습니다. 그룹의 고유한 표시 이름을 멘션하면(예: @관리자) 해당 그룹의 모두가 알림을 받게 됩니다.

 

V

비디오 클립

Slack에서 기록되고 전송되는 비디오 파일입니다.

 

W

워크스페이스
Slack은 채널 기반 메시징 플랫폼입니다. Slack 워크스페이스에서 사람들은 Slack을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모든 소프트웨어 도구 및 서비스를 연결하며 최상의 작업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URL
워크스페이스 URL은 멤버가 액세스하는 데 사용할 웹 주소입니다. 워크스페이스 URL 형식은 일반적으로 [companyname].slack.com입니다.

워크스페이스 관리자
워크스페이스 관리자는 Slack에서의 한 역할입니다. 워크스페이스 관리자는 워크스페이스에서 멤버, 채널 및 기타 관리 기능을 관리합니다.

워크스페이스 소유자
워크스페이스 소유자는 Slack의 역할 유형 중 하나로, 워크스페이스 관리자가 할 수 있는 모든 작업뿐 아니라 결제, 인증 방법, 보안 정책 등, 가장 높은 수준의 보안 및 관리 설정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주 소유자
워크스페이스 주 소유자는 Slack의 역할 유형 중 하나로, 워크스페이스 소유자가 할 수 있는 모든 작업뿐 아니라 워크스페이스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설정
관리자는 워크스페이스의 모든 멤버에게 적용되는 워크스페이스 전체 설정 및 환경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전체 2단계 인증
워크스페이스의 모든 사용자가 로그인을 위해 2단계 인증을 구성 및 사용해야 하는 설정입니다.

 

X

용어집 항목이 없습니다.

 

Y

용어집 항목이 없습니다. 

 

Z

용어집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