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ack 용어집

이 용어집은 Slack에서 작업하거나 고객지원센터를 탐색할 때 접할 수 있는 일반적인 용어를 정의합니다. 🔍

A | BCDEFGHI | J | K | LM | N | OPQR | S | T | U | V |  | X | Y | Z

 

A

액세스 로그
워크스페이스 또는 조직의 소유자 및 관리자가 사용할 수 있는 보안 기능으로, 모든 멤버에 대한 계정 액세스 세부정보가 나열됩니다. 개별 멤버는 자신의 계정에 대한 액세스 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활성
Slack에서 내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름 옆에 있는 단색 점을 통해 동료들이 내가 대화 가능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내 활동
Slack에서 놓친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
채널과 멤버 활동 및 사용량에 대한 개요로, 팀이 Slack을 사용하는 방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Slack과 통합되는 내부 또는 타사 소프트웨어입니다. 앱은 워크스페이스에 추가되고 워크스페이스 내부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앱 디렉토리
워크스페이스에 추가할 수 있는 Slack 제작 앱 및 타사 앱을 모아둔 공간입니다.

보관
채널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으면 보관하여 새 활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채널을 닫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클립

Slack에서 기록되고 전송되는 오디오 파일입니다.

자리 비움
Slack에서 내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름 옆에 있는 점이 테두리만 표시될 경우 동료들이 내가 자리 비움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B

배지
알림을 받았을 때 채널, 멤버 이름 또는 Slack 앱 아이콘 옆에 나타나는 숫자가 표시된 빨간색 원형 모양입니다. 

청구연락처
모든 워크스페이스 소유자는 청구서 관련 이메일을 받지만 필요한 경우 다른 워크스페이스 멤버 및 외부 연락처도 청구 연락처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청구서
청구서는 결제 증명 자료의 역할을 하며 결제 금액이 청구될 때마다 워크스페이스 소유자 및 청구연락처에 이메일을 통해 전송됩니다. 

바인딩 이메일
바인딩 이메일을 사용하면 SSO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멤버가 SSO(Single Sign-On) 계정을 Slack 워크스페이스 계정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C 

캔버스
캔버스는 팀이 정보를 구성하고 큐레이팅하며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입니다. 내 Slack 워크스페이스에서 직접 캔버스를 생성하거나 편집하고 모든 대화에서 공유합니다.

채널
채널은 Slack에서 작업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사람, 도구 및 파일을 위한 공간입니다. 다양한 팀, 주제 및 프로젝트를 위한 채널을 생성하여 순서를 정리하거나 일을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채널 세부정보
채널 세부정보는 주제, 설명 및 참여한 멤버 목록과 같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채널 목록
채널, 다이렉트 메시지, 앱 및 즐겨찾기 항목의 목록으로, Slack 데스크톱 앱의 왼쪽에 표시됩니다. 

채널 관리
관리자는 채널에서 멤버를 생성, 보관 및 제거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채널 설정
채널에서 찾을 수 있는 메뉴로, 이를 사용하여 새 멤버를 초대하고 알림 환경설정을 지정하고 채널을 음소거하거나 나갈 수 있습니다.

채널 제안 
Slackbot이 가끔 보내오는 메시지로, 참여하거나 나갈 다른 채널을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클립
Slack에서 공유할 수 있는 비동기식 오디오 녹음 또는 비디오 녹화입니다.

대화 설정
채널 및 다이렉트 메시지에서 찾을 수 있는 메뉴로, 주제, 설명, 대화 멤버, 메시지 보존 편집(해당하는 경우)과 같은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이모티콘
사용자 지정 이모티콘을 업로드해 Slack에서 메시지와 커뮤니케이션을 더 다채롭게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상태
이모티콘과 텍스트로 상태를 사용자 지정하여 내가 미팅 중인지, 점심시간인지 휴가를 보내는 중인지를 다른 사용자가 알 수 있습니다.

 

D

데이터 내보내기
모든 플랜에서 워크스페이스 소유자와 관리자는 공개 채널의 메시지와 파일 데이터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Business+ 및 Enterprise Grid 플랜의 워크스페이스 소유자와 조직 소유자는 비공개 채널과 다이렉트 메시지를 포함한 모든 채널과 대화에서 데이터 내보내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DLP(데이터 손실 방지)
민감하거나 규제된 데이터를 관리하는 고객이 보호된 데이터의 주기적인 내보내기 및 기타 관리를 통해 의무를 이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제품입니다. 

기본 채널
새 멤버가 워크스페이스에서 계정을 생성하면 자동으로 참여하게 될 기본 채널을 설정합니다.

계정 비활성화
워크스페이스를 완전히 나갈 준비가 되었다면 계정을 비활성화합니다. 참여했던 모든 워크스페이스에 대한 각 계정을 개별적으로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설명
채널이 사용되는 방식에 대한 설명입니다.

DM(다이렉트 메시지)
다이렉트 메시지는 나와 다른 멤버 간의 일대일 대화입니다. DM 보기에서 모든 DM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covery API
Discovery API는 민감하거나 규제된 데이터를 관리하는 고객이 보호된 데이터의 주기적인 내보내기 및 기타 관리를 통해 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하는 eDiscovery 및 DLP(데이터 손실 방지) 솔루션을 지원합니다. 

표시 이름
사용자의 이름이나 프로필에 등록된 별명입니다. 사용자가 Slack에서 불리고 싶어 하는 이름이자 해당 사용자를 @멘션할 때 사용하는 이름입니다.

DND(방해 금지)
방해 금지 시간을 설정하면 업무 중이 아닐 때 알림이 자동으로 비활성화됩니다. 알림을 수동으로 일시 중지하면 상황에 따라 즉석에서 알림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DND 또는 스누즈가 적용되면 메시지나 @멘션을 받을 때 알림(데스크톱, 모바일 또는 이메일)이 수신되지 않습니다. 

다운타임
다운타임은 두 가지 요인, Slack을 이용할 수 없었던 기간(분)과 영향을 받았던 고객의 비율을 바탕으로 산출됩니다. Slack이 중단되는 경우 Slack에서는 서버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서버 측의 오류율, ping 테스트 결과, 웹 서버 테스트, TCP 포트 테스트, 웹 사이트 테스트를 평가합니다.

 

E

eDiscovery
민감하거나 규제된 데이터를 관리하는 고객이 보호된 데이터의 주기적인 내보내기 및 기타 관리를 통해 의무를 이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제품입니다. 

이메일 알림
기본적으로 Slack을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누군가가 나를 멘션하거나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 이메일 알림을 받게 됩니다.

이모티콘
이모티콘은 메시지에 느낌과 의미를 더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입니다. Slack에 표시되는 이모티콘은 앱에 액세스하는 데 사용 중인 기기를 반영합니다. 즉, Slack은 iOS 및 Mac 기기에서는 Apple 스타일의 이모티콘이 표시되며 Windows, Linux 및 Android 사용자에게는 Google 스타일의 이모티콘이 표시됩니다.

이모티콘 팩
한 번에 내 워크스페이스에 추가할 수 있는 테마별 이모티콘 모음입니다. 다른 사용자 지정 이모티콘과 달리 이모티콘 팩은 Slack에서 디자인한 이모티콘입니다.

이모티콘 반응
Slack에서는 이모티콘 반응을 통해 메시지에 신속하게 응답할 수 있습니다. 투표하거나, 할 일을 완료한 것으로 표시하거나, 즐거움을 나타내는 등의 용도로 반응을 사용할 수 있으며, 물론 재미를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nterprise Grid 플랜
기업 고객을 위한 주 플랜인 Enterprise Grid를 통해 고객은 단일 조직 아래 여러 워크스페이스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EKM(엔터프라이즈 키 관리) 
엔터프라이즈 키 관리를 사용하면 Slack에 전송되는 메시지 및 파일을 암호화 및 해독하는 데 사용되는 암호화 키를 고객이 제어할 수 있습니다. 즉, 고객은 서비스에 제출한 메시지와 파일을 보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F

공정 청구 정책
Slack의 고유한 청구 정책으로, 비활성 상태가 된 멤버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청구가 중단됩니다.  

무료 플랜
제한된 개수의 기능으로 Slack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 특성과 기능이 필요한 경우를 위해 세 가지 유료 플랜, Pro, Business+ 및 Enterprise Grid

비밀번호 강제 재설정
관리자가 워크스페이스의 모든 멤버의 비밀번호를 전부 강제로 재설정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각 멤버는 Slackbot으로부터 재설정이 트리거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은 후 이메일을 통해 비밀번호 재설정 링크를 받게 됩니다.

정식 멤버
멤버들은 소유자나 관리자에게만 제한된 기능을 제외하고 Slack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액세스 권한이 있습니다.

성명
프로필에 등록된 사용자의 성명입니다. 이는 보통 '이름과 성'을 의미하지만, 다양한 문화와 국가에서 '이름과 성' 이외의 많은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G

새 댓글이 달리면 알림 받기
팔로우할 스레드에 대해 ‘새 댓글이 달리면 알림 받기’를 선택하세요. '스레드'를 참조하세요.

게스트
Slack에서 이용 가능한 게스트 역할에는 각각 자체 권한 세트를 가진 두 가지 유형, 단일 채널 게스트와 멀티 채널 게스트가 있습니다. 게스트는 워크스페이스 멤버, 관리자 및 소유자와는 다른 권한과 액세스를 가집니다.

그룹 DM(그룹 다이렉트 메시지)
그룹 다이렉트 메시지는 채널 외부에서 최대 8명의 다른 멤버와 진행하는 소규모 논의입니다. 

 

H

내역
최근에 본 채널 및 다이렉트 메시지 목록은 Slack 상단의 도구 모음에 있는 시계 아이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허들
Slack 채널 또는 다이렉트 메시지 내 음성 대화로서, 비디오 및 화면 공유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I

아이콘
둘 이상의 워크스페이스의 멤버인 경우 Slack 데스크톱 및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여러 워크스페이스에 로그인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추적을 돕기 위해 각 워크스페이스의 아이콘이 왼쪽의 워크스페이스 스위처에 표시됩니다.

인보이스
Slack과 고객 간의 상업 거래 문서로, 판매 약관을 요약 설명하며 결제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J

참여 및 나가기 메시지
참여 및 나가기 메시지를 사용하면 다른 멤버가 누가 채널에 참여하고 채널에서 나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참여 및 나가기 메시지가 채널에 표시됩니다. Slack에서 함께 협업하는 소규모 그룹에서는 이러한 메시지가 유용할 수 있지만, 대규모 그룹에서는 이를 표시하지 않는 편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K

키워드
키워드는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와 관련하여 참여했던 채널에서 진행되는 대화에 대해 알려줍니다. 누군가 메시지에 내 키워드 중 하나를 사용할 때마다 알림을 받게 되며 키워드가 노란색으로 강조 표시됩니다.

 

L

나중에
저장한 메시지 및 파일과 설정한 리마인더는 나중에 보기에서 나에게만 표시됩니다.

 

M

매직 링크
Slack에 로그인할 때 24시간 후에 만료되는 특별한 로그인 링크가 포함된 이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보다 간편한 로그인 방법입니다.

멤버
고객지원센터에서 역할에 관계없이 워크스페이스의 모두를 참조하는 방법입니다.

멘션(@멘션)
메시지를 보낼 때 @멘션을 포함하면 해당 사용자가 멘션에 대한 알림을 받게 됩니다. @ 기호 뒤에 멤버의 성명 또는 표시 이름을 입력합니다.

메시지 필드
메시지 필드는 채널 및 다이렉트 메시지에서 메시지를 입력 및 전송하는 곳입니다.

메시지 보존 및 삭제
기본적으로 Slack은 워크스페이스 수명 기간 동안 모든 메시지를 보관합니다. 원하는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삭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채널에 이 설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추가 작업
아무 메시지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오른쪽에 추가 작업 메뉴가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메시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팔로우하거나 이를 읽지 않은 항목으로 표시하고, 리마인더를 설정하고, 채널에 고정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멀티 채널 게스트
멀티 채널 게스트는 Slack의 역할 유형 중 하나로, 워크스페이스에 있는 하나 이상의 채널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게스트 역할 유형은 유료 플랜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N

알림
Slack 알림은 주의가 필요한 사항을 계속 알려 줍니다. 

알림 환경설정
어떤 기기에서든 데스크톱, 모바일, 특정 채널에 대한 알림 환경설정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O

Org(조직)
Org(조직)는 organization의 약어로, 이는 상호 연결된 여러 개의 Slack 워크스페이스를 생성하고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회사의 Enterprise Grid 조직을 의미합니다.

조직
Enderprise Grid를 이용하는 조직은 상호 연결된 여러 개의 Slack 워크스페이스를 생성하고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조직 관리자
조직 관리자는 Slack의 역할 유형 중 하나로, Enterprise Grid 플랜에서만 제공됩니다. 이들은 조직 정책, 보안 및 액세스, 조직의 관리 설정을 관리합니다.

조직 소유자
조직 소유자는 Slack의 역할 유형 중 하나로, Enterprise Grid 플랜에서만 제공됩니다. 이들은 조직 정책, 보안 및 액세스, 조직의 관리 설정을 관리합니다.

조직 URL
회사가 Enterprise Grid 플랜을 이용 중인 경우 조직 URL이 멤버가 Slack에 액세스하기 위해 사용하게 될 웹 주소가 됩니다. 조직 URL 형식은 일반적으로 [companyname].enterprise.slack.com입니다.

 

P

유료 플랜
더 많은 기능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세 가지 유료 플랜인 Pro, Business+ 및 Enterprise Grid

사람
이 보기를 사용하여 회사의 워크스페이스에 있는 사람을 검색하고 연결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정
중요한 항목을 채널이나 다이렉트 메시지에 고정하면 나와 다른 멤버가 편리하게 이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 권한
특정 채널에서 메시지를 보낼 사람을 지정하는 권한입니다.

프로필
프로필을 통해 직장 동료는 내가 누구인지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사용자는 프로필에 이름, 직무 또는 직책, 전화번호, 시간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Q

퀵 스위처
퀵 스위처는 키보드에서 손을 때지 않고 Slack 안을 이동할 수 있는 간편한 수단입니다. 키를 두 번 입력하는 것만으로 여러 다이렉트 메시지(DM), 채널, 심지어 워크스페이스를 넘나들 수 있습니다.

 

R

반응
이모티콘 반응을 참조하세요.

Reacji Channeler
Slack에서 구축한 Reacji Channeler 앱을 사용하면 특정 이모티콘 반응('리액티콘')을 통해 한 공개 채널에서 다른 채널로 메시지를 즉시 복사할 수 있습니다. 한 채널에 포스트된 내용이 워크스페이스의 다른 채널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에서도 유용한 정보인 경우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리마인더
중요한 미팅, 할 일 항목, 나중에 참조해야 할 메시지 등 무엇이든 리마인더를 설정한 다음 나중에 보기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S

저장
저장 아이콘을 사용하여 중요한 메시지와 파일을 나중에 보기에 추가해 언제든 돌아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
허들 중에 다른 사용자가 내 화면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검색
Slack에서 검색을 사용하면 필요할 때 적합한 메시지 및 파일로 손쉽게 돌아올 수 있습니다. 검색 필드를 사용하여 메시지나 파일을 찾고 필터 및 한정자를 사용하여 결과를 좁힙니다.

검색 필드
검색 필드는 워크스페이스에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곳입니다.

SLA(서비스 수준 계약)
Business+ 플랜 이상을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SLA(서비스 수준 계약)는 99.99%의 업타임을 보장합니다. 

세션기간
이를 설정하는 경우 로그인한 멤버가 명시적으로 로그아웃할 때까지 로그인 상태가 유지됩니다. 이 설정을 사용하면 마지막 로그인 시점에서 일정 시간이 지난 후 강제로 사용자가 로그인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단일 채널 게스트
단일 채널 게스트는 Slack의 역할 유형 중 하나로, 워크스페이스에 있는 하나의 채널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게스트 역할 유형은 유료 플랜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SSO(Single Sign-On)
SSO는 Slack에 대한 자격 증명 없이도, 사용자가 한 시스템(Google 또는 Okta)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해 Slack 워크스페이스의 계정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Slackbot
Slackbot은 Slack에 내장된 봇입니다.

Slackbot 응답
워크스페이스 내 누군가가 고유한 단어 또는 문구 트리거 중 하나를 사용할 때마다 Slackbot이 답하는 사용자 지정 자동 응답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Slack AI
Slack AI는 Slack에 내장된 생성형 AI 도구로서 더욱 스마트한 검색과 대화 요약 등을 가능케 합니다. Slack의 기존에 있는 대화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용자와 사용자의 조직에 맞춤화된 안전한 AI 환경을 생성합니다.

Slack API
Slack API 문서는 개발자가 내부 도구, 스마트한 봇, 유용한 앱 및 단순화된 워크플로를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를 팀을 위해 사용하거나 앱 디렉토리에서 Slack의 고객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Slack Connect
Slack Connect는 사일로화된 이메일 스레드에서 같은 장소로 대화를 옮겨 외부 조직, 벤더 또는 고객과 함께 작업하는 방식을 혁신합니다.

슬래시 명령어
슬래시 명령어는 Slack, 앱 또는 통합에서 메시지 또는 작업을 트리거하는 바로 가기의 역할을 합니다. 

코드조각
코드조각은 워크스페이스에서 코드나 일반 텍스트를 빠르고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스템 역할
시스템 역할을 사용하면 멤버에게 부여할 수 있는 권한과 관련하여 조직이 더 유연하게 일할 수 있습니다.

T 

테마
Slack 워크스페이스의 색깔을 조정하고 라이트/다크 모드를 선택하는 환경설정입니다.

스레드
첫 Slack 메시지와 그 댓글로 구성된 대화입니다.

스레드
모든 스레드를 볼 수 있는 Slack 앱의 한 영역입니다. 

타임스탬프
타임스탬프는 Slack의 메시지가 전송 또는 공유된 정확한 날짜 및 시간을 보여줍니다.   

주제
채널 주제는 사람들에게 해당 채널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 빠르게 알려줍니다. 주제는 채널 헤더에 표시되며 해당 채널의 모든 사용자가 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소유권 이전
주 소유자는 Slack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권한을 보유하며 새 Slack 워크스페이스 또는 Enterprise Grid 조직을 생성하면 주 소유자가 됩니다. 필요한 경우 주 소유권을 다른 멤버에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2FA(2단계 인증, 다단계 인증)
계정에 로그인하는 데 2단계 인증을 사용해야 하는 환경설정입니다.

 

U

보관 취소
보관된 채널을 보관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읽지 않은 항목
데스크톱에서 읽지 않은 항목 보기를 살펴보면 Slack을 사용하지 않는 동안 보지 못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볼 때 다음과 같이 메시지에 대한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가동 시간
월간 가동 시간은 Slack이 사용 가능했던 총 가능 시간(분)의 비율입니다. 

사용자 그룹
사용자 그룹을 이용하면 한 번에 많은 멤버의 관심을 쉽게 끌 수 있습니다. 그룹의 고유한 표시 이름을 멘션하면(예: @관리자) 해당 그룹의 모두가 알림을 받게 됩니다.

 

V

비디오 클립

Slack에서 기록되고 전송되는 비디오 파일입니다.

 

W

워크스페이스
Slack은 채널 기반 메시징 플랫폼입니다. Slack 워크스페이스에서 사람들은 Slack을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모든 소프트웨어 도구 및 서비스를 연결하며 최상의 작업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URL
워크스페이스 URL은 멤버가 액세스하는 데 사용할 웹 주소입니다. 워크스페이스 URL 형식은 일반적으로 [companyname].slack.com입니다.

워크스페이스 관리자
워크스페이스 관리자는 Slack에서의 한 역할입니다. 워크스페이스 관리자는 워크스페이스에서 멤버, 채널 및 기타 관리 기능을 관리합니다.

워크스페이스 소유자
워크스페이스 소유자는 Slack의 역할 유형 중 하나로, 워크스페이스 관리자가 할 수 있는 모든 작업뿐 아니라 결제, 인증 방법, 보안 정책 등, 가장 높은 수준의 보안 및 관리 설정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주 소유자
워크스페이스 주 소유자는 Slack의 역할 유형 중 하나로, 워크스페이스 소유자가 할 수 있는 모든 작업뿐 아니라 워크스페이스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설정
관리자는 워크스페이스의 모든 멤버에게 적용되는 워크스페이스 전체 설정 및 환경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전체 2단계 인증
워크스페이스의 모든 사용자가 로그인을 위해 2단계 인증을 구성 및 사용해야 하는 설정입니다.

 

X

용어집 항목이 없습니다.

 

Y

용어집 항목이 없습니다. 

 

Z

용어집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