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플로 구축: Slack에서 워크플로 만들기

워크플로를 이용하면 Slack에서 작업을 자동화하고 더 효율적으로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료 플랜을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는 워크플로 빌더를 사용해 워크플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해당 옵션이 보이지 않는다면 소유자와 관리자워크플로를 구축할 수 있는 사람을 제한했을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를 처음 접하시나요? Slack 워크플로란 무엇인가요? 튜토리얼에서 개요를 확인해 보세요.


워크플로의 구성 요소

시작하기 전에 워크플로를 구성하는 구성 요소를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워크플로를 구축할 때 각 구성 요소를 사용자 지정해 Slack에서 작업을 완수하거나 프로세스를 완료하는 자동화를 만들게 됩니다. 

구성 요소 정의 예시
워크플로 시작 방식 워크플로를 시작하는 작업입니다. 사용자가 채널에 참여하거나 Slack에서 링크를 클릭하는 등, 워크플로가 시작되도록 지정한 작업을 완료하면 워크플로를 시작합니다.
단계 워크플로에서 수행하려는 작업입니다. 메시지를 보내거나 양식을 사용하여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타사 서비스에서 단계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변수 다른 곳에서 참조할 수 있는 워크플로에 제출된 모든 정보입니다. 변수는 워크플로를 실행한 사용자의 이름일 수 있으며, 채널에 대한 환영 메시지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 관리자 워크플로를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워크스페이스의 멤버입니다. 모든 워크플로 관리자는 워크플로를 편집, 게시 취소 또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워크플로 관리자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워크플로 빌더 열기

  1. 데스크톱에서  더 보기에 마우스 커서를 올린 다음, 자동화를 선택합니다.
    Slack 데스크톱 앱에서 더 보기 아이콘에 커서를 올려 놓은 이미지.
  2. 메뉴에서   워크플로 빌더를 선택하고 오른쪽 상단의 워크플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1단계: 워크플로 시작 방식 선택
 

  1. 목록에서 옵션을 선택합니다.

      링크에서
    Slack에서 이 링크를 공유합니다. 워크스페이스 내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면 워크플로를 시작합니다.

        이모티콘 반응을 사용할 때
    이모티콘과 채널을 지정해 주세요. 사용자가 해당 채널에서 내 이모티콘 반응을 사용하면 워크플로를 시작합니다.

        사용자가 채널에 참여할 때
    채널을 지정해 주세요. 사용자가 해당 채널에 참여하면 워크플로를 시작합니다.

        일정에 따라
    워크플로를 자동으로 시작하도록 날짜, 시간, 케이던스를 지정합니다.

        웹후크에서
    외부 이벤트를 구성해 워크플로 시작 방식을 결정합니다.
  2. 안내를 따른 후 계속을 클릭합니다. 

참고: 링크에서 시작되는 워크플로는 Slack에서 공유하고 클릭해서 시작해야 합니다. Slack 외부 링크를 클릭하면 워크플로가 시작되지 않습니다.

 

2단계: 워크플로에 단계 추가

워크플로 시작 방식을 결정했다면 추가하는 단계에 따라 자동화하려는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단계는 모든 워크플로의 구성 블록이며, 이를 통해 Slack 내부 및 외부에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워크플로를 시작하면 지정한 순서대로 단계가 나타납니다. 


단계 추가

워크플로에 단계를 추가하려면 사용하려는 단계의 유형을 결정하고 단계 라이브러리에서 해당 단계를 찾아서 선택하세요.

  1. 단계를 검색하거나 목록에서 단계를 선택합니다.
  2. 안내에 따라 단계를 구성한 다음 저장을 클릭합니다.

참고: 채널에 메시지를 보내는 단계를 구성하려면 해당 채널에 대한 포스트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포스트 권한이 없다면 소유자나 관리자에게 권한을 부여해 달라고 요청하세요.


단계의 유형

단계 유형 설명 추가할 수 있는 사람
Slack 메시지를 보내거나 채널에 다른 사용자를 추가하는 등의 Slack 작업을 수행합니다. 모든 사용자(기본값)
커넥터 Google 스프레드시트에 행을 추가하거나 새 Zoom 회의를 생성하는 등 타사 서비스에서 작업을 수행합니다. 모든 사용자(기본값)*
맞춤형 개발자가 지정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조직을 위해 특별히 구축되었습니다. 앱 공동 작업자*

*워크스페이스나 Enterprise Grid 조직에 대한 앱 승인을 활성화한 경우 사용자 지정 앱 및 커넥터를 워크플로에 추가하기 전에 승인받아야 합니다.
†개발자가 다른 권한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 경우에 한합니다.


커넥터 단계에 대한 추가 세부정보

Google Sheets에 행을 추가하거나 Zoom 미팅을 시작하는 등 다른 서비스의 작업을 수행하는 워크플로를 구성하려면 타사 서비스에 대한 커넥터 단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또는 Enterprise Grid 조직의 설정에 따라 워크플로에 단계를 추가하기 전에 커넥터에 대한 액세스를 요청하거나 추가 구성을 요청해야 할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에 커넥터 단계를 추가하는 경우 워크플로가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전에 해당 타사 서비스를 통해 계정을 인증해야 합니다. 워크플로 생성자는 워크플로를 사용하는 개별 사용자가 자신의 계정으로 인증하도록 할지 아니면 자격 증명을 사용하도록 요구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기본적으로 워크플로 생성자는 인증 방법을 선택할 수 있지만 소유자 및 관리자는 이 권한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이 보이지 않는 경우 소유자 또는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도움을 요청하세요.


단계 사용자 지정

단계를 구성하는 동안 변수나 버튼을 추가하는 옵션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변수를 이용하면 워크플로가 이전 단계의 정보를 향후의 단계 및 응답의 정보로 사용할 수 있으며 버튼을 이용하면 워크플로가 버튼을 클릭할 때까지 단계의 흐름을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변수

버튼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변수는 워크플로에 제공하는 이전 정보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워크플로에 메시지 보내기 단계를 추가하고 이 워크플로 변수를 사용한 사람을 선택해 워크플로를 시작할 때마다 수신자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수 삽입

  1. 사용자 지정 중인 단계에서   변수 삽입을 클릭합니다. (일부 위치에서는   아이콘이 표시될 수 있음)
  2. 변수 목록에서 선택합니다. 워크플로를 실행하면 동적 데이터가 변수를 대체합니다.
워크플로의 단계에 버튼을 추가하면 누군가 버튼을 클릭할 때까지 워크플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워크플로를 사용할 때마다 단 한 명의 사용자만 버튼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버튼 추가

  1. 사용자 지정 중인 단계에서 버튼 추가를 클릭합니다.
  2.   연필 아이콘을 클릭해 버튼에 표시되는 텍스트 편집, 버튼 색상 선택, 버튼 동작에 대한 설명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3. 완료를 클릭한 다음 저장을 클릭합니다.


단계 편집 및 순서 변경

마음이 바뀌었다면 단계 구성을 조정하고, 단계를 실행하는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계를 편집하려면  연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단계 순서를 변경하려면 위쪽 화살표 또는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하거나 새로운 위치로 끌어다 놓습니다.


3단계: 워크플로 끝내기 및 게시

워크플로를 게시하기 전에 몇 가지 마무리 작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 관리자나 액세스 권한 등의 세부정보를 조정해야 하는 경우 게시한 후에 언제든지 워크플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제목, 설명, 아이콘 추가

  1. 워크플로 빌더의 왼쪽 상단에서 워크플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워크플로의 이름을 선택합니다. 이 이름은 워크플로 링크가 공유되고 워크플로가 채널에 메시지를 포스트할 때 표시됩니다.
  3. 원하는 경우 설명을 추가합니다. 아이콘을 추가하려면 파일 추가를 클릭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워크플로 관리자 추가

추가하는 모든 워크플로 관리자는 워크플로 생성자와 동일한 권한을 갖게 됩니다.

  1. 워크플로 빌더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세 점 아이콘을 클릭한 후 설정을 선택합니다.
  2. 편집을 클릭합니다.
  3. 워크플로 관리자 아래에 추가할 사용자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4. 해당 사용자의 이름을 선택합니다.


액세스 권한 설정

기본적으로 워크스페이스의 모든 사용자는 고객님의 워크플로를 찾아 사용할 수 있으며, 워크플로 관리자만 사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권한을 변경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워크플로 빌더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세 점 아이콘을 클릭한 후 설정을 선택합니다.
  2. 편집을 클릭합니다.
  3. 이 워크플로를 볼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또는 누가 이 워크플로를 복사할 수 있나요? 아래의 드롭다운 메뉴를 엽니다.
  4. 옵션을 선택합니다. Slack Connect에서 함께 작업하는 외부 사람들이 내 워크플로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갖도록 하려면 연결된 외부 조직도 포함하여 찾고 실행하기 옆의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5. 저장을 클릭합니다.
  6. 워크플로 빌더로 되돌아간 후 끝내기를 클릭합니다.
  7. 세부정보를 검토하고 게시를 클릭합니다.

이것으로 완료되었습니다! 방금 워크플로를 구축하셨습니다. 링크를 통해 워크플로를 시작하는 경우 워크스페이스나 Enterprise Grid 조직의 사용자가 워크플로를 찾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Slack에 링크를 공유해야 합니다.

참고: 소유자와 관리자가 조직에서 만든 워크플로를 외부 사람들이 실행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경우에만 Slack Connect 채널 및 외부 사람들에게 워크플로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팁: 다른 사용자가 워크플로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워크플로 활동 로그에서 사용자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오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