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InboundCycle은 스페인과 라틴 아메리카 최초의 인바운드 마케팅 에이전시로서 새로운 길을 열었습니다. 이후 스페인을 넘어 프랑스, 칠레, 멕시코, 브라질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직원 수가 100명이 넘는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100% 디지털 기반 문화를 가진 이 회사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300개 이상의 외부 협업자들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자랑합니다. 각 고객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있어 이 협업자들과 InboundCycle 내 다양한 부서 간의 긴밀한 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약 4년 전까지만 해도 모든 내부 상호 작용에 이메일을 사용했습니다. 당시 IT 디렉터이자 현재 프로세스 관리자인 Anna Campins는 “저희는 전적으로 이메일에 의존하고 있었습니다.”라고 그 시절을 회상합니다. 하지만 CEO 겸 공동 창업자인 Pau Valdés가 경영자로 있을 때 InboundCycle에 Slack의 기술을 도입하면서 상황은 바뀌었습니다.
민첩한 지식 관리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이메일에 크게 의존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긴급한 사안에는 Google Hangouts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Campins는 “Slack을 도입한 것은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모든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체계화하기 위함이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프로세스 개선 디렉터에 따르면 긴 이메일 대화들은 실용적이지 않았고, 그 결과 고객 프로젝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소중한 지식을 잃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합니다.
이메일에서 Slack으로의 전환은 순탄하고 원활했습니다. Campins는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졌죠.”라고 말하면서 “사용하기 쉬운 도구였고 매우 직관적이며 모두가 빠르게 이점을 인식했습니다.”라고 덧붙입니다.
“저희는 강력한 검색 기능뿐만 아니라 대화에 사람을 추가하고 제거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효과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개선
직원들이 즉각적으로 인식한 이점 중 하나는 바로 더 나은 지식 관리입니다. “제가 볼 때 Slack의 핵심은 체계성입니다.”라고 말하며 다음과 같이 덧붙입니다. “여러 계층적 워크스페이스가 있고 다양한 채널, 스레드 등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lack만의 다용도 기능은 커뮤니케이션을 넘어 협업과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플랫폼이 됩니다. 영업 디렉터인 Andrea Castañar는 “새로운 고객이 로그인하면 참여하고 있는 모든 팀들에 자동으로 알림이 전송됩니다.”라며 이러한 이점을 설명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Campins는 “저희는 제안서를 위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제안이 수락되어 정식 프로젝트가 되면 다른 그룹이 참여하여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솔루션의 사용 편의성 덕분에 개인에게 다양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여 여러 채널에서 개인을 포함하거나 제외할 수 있습니다. Campins는 “모든 것이 내역으로 보관되고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라고 강조합니다.
자동화 및 생산성 향상
동시에 워크플로 빌더를 통한 자동화는 각 프로젝트에서 시간을 최적화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임을 입증했습니다. 완전히 맞춤형으로 설정할 수 있어 Campins는 “모두가 주기적으로 소통해야 하거나 특정 작업에 대한 알림을 받아야 할 때 워크플로를 사용합니다.”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통합하기가 쉬워 이런 자동화는 InboundCycle이 티켓 시스템으로 사용하는 Trello같은 솔루션들과 함께 자주 사용됩니다. 따라서 “특정한 레이블이 있는 긴급 카드가 표시되면 자동 메시지가 전체 팀에 전송됩니다.”
“웹사이트에서 잠재 고객이 마케팅 또는 영업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면 Slack에서 자동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Slack과 회사 CRM을 통합했기 때문에 영업 부서에도 동일한 기능이 적용됩니다. 이제 프로세스가 자동으로 트리거될 뿐만 아니라 각 전문가가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핵심 문서에 더 빠르게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보다 매끄러운 커뮤니케이션과 비동기식으로 함께 일할 수 있는 기능 덕분에 “모든 것이 중앙 집중화되면서 회의 횟수가 크게 줄어들어 엄청난 시간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라고 Castañar는 이야기합니다. 또 고객과의 약속이나 고객이 수락한 약속을 포함하여 정보 추적 기능이 절대적으로 보장된다고 이야기합니다.
더 강한 결속력
고객을 위해 Slack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이며 일반적으로 프로젝트나 고객 역학 관계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이미 엄청나게 사용되어 일상적인 운영에 있어 팀의 결속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바느질, 독서, 패들보딩, 음식, 크로스핏과 같이 취미를 위한 채널들이 있으며...다른 부서의 사람들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 있는 사람들과도 교류할 수 있죠.”
영업 디렉터의 관점으로 볼 때, “Slack은 저희가 회사로 성장하고 모든 지점들과 연결되도록 도와줬습니다.” 이는 영업, 개발, 디자인 등 다양한 부서들이 투입된 프로젝트에 매우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성장이 목표라면 Slack은 커뮤니케이션, 관리, 상호 작용을 위한 일상 업무에 필수적인 도구입니다.”라고 Castañar는 재차 말하며 향상된 생산성을 특히 강조합니다.
이제 InboundCycle는 Slack과의 여정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커뮤니케이션을 간소화하며 더욱 긴밀하게 연결된 글로벌 팀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일들이 인바운드 마케팅의 혁신을 이끌겠다는 InboundCycle의 사명을 실현하도록 돕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