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ven Planet은 개인용 차량(POV) 및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플랫폼을 위한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고급 운전자 지원 기능, 능동적인 안전 기능 및 자동 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모빌리티 기업으로서 Toyota 그룹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Toyota 그룹은 Woven Planet과 협력하여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고 가속화하여 정보의 단절을 방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 작업은 Slack의 도움으로 정확히 실현되고 있습니다.
Woven Planet은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통해 모빌리티에 대한 세계적인 접근성을 확장하고, 운전자의 역량을 강화하며, 사람들이 성장할 수 있는 인간 중심의 미래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오늘날 실리콘밸리의 혁신과 일본의 장인 정신이 결합된 독자적인 글로벌 문화로 실현되고 있습니다.
“혁신과 장인 정신은 서로를 잘 보완합니다. 그 점이 저희를 규정하는 특징이자 강점이라고 믿습니다.”라고 Woven Planet의 부사장이자 IT 책임자*인 Jack Yan은 말합니다. “이러한 강점을 활용함으로써 사회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안전을 추구하고, 청정 에너지를 촉진하며, 웰빙을 개선하고, 사람들이 일상과 업무, 여가를 최대한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조직의 목표는 데이터 격차를 줄이고 가치를 창출하여 누구나 정보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디지털 환경을 최적화하고 세상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Yan의 말에 따르면, Slack이 없었다면 이는 실현되지 못했을 거라고 합니다. Woven Planet은 2021년 Slack을 도입한 후, 기업 그룹 및 파트너 업체와 정보를 공유하고 지식을 통합할 수 있었습니다. 또, 화상 회의를 비롯한 다양하고 자주 쓰는 애플리케이션을 Slack에 통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언제나 디지털을 우선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Slack은 이런 디지털 문화를 조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라고 Yan은 말합니다.
”Slack을 통해 이런 그룹들을 연결함으로써 각 조직은 하나의 팀(One Team) 일원이 되어 자동차 산업에 계속 참여하며 조직 고유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Slack으로 하나의 팀을 이뤄 정보 단절 제거
Slack 도입 이전에는 많은 Toyota 그룹의 회사들이 각 조직의 개별 디지털 소통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이로 인해 비효율적인 소통과 문제 해결, 의사 결정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제 Slack Enterprise Grid를 사용하는 회사들은 채널에서 외부 조직과 빠르고 쉽게 소통하여 정보를 검색하고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 Slack은 플랫폼이나 다양한 앱과 사내 서비스를 통합함으로써 불필요한 업무를 제거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Woven Planet은 Slack을 통해 다양한 기업 그룹과 파트너 업체들을 모든 대화와 정보에 연결합니다. 즉, 협업하는 모든 그룹을 통칭하여 ‘하나의 팀’이라 부릅니다. Slack에서 하나의 팀을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통합하면 각 그룹의 데이터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Woven Planet은 이러한 업무 방식을 Toyota Motor Corporation의 전 세계 사무실, 자회사 및 외부 파트너로 확장하여 해당 그룹이 하나의 팀에 합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나의 팀이라고 반드시 모든 팀이 똑같아야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각 브랜드는 여전히 브랜드만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고 있습니다.”라고 Yan은 말합니다. “Slack을 통해 이런 그룹들을 연결함으로써 각 조직은 하나의 팀(One Team) 일원이 되어 자동차 산업에 계속 참여하면서 조직의 고유한 특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직장에서 더 생산적이고 즐거운 경험 창조
Slack을 사용하면 회의 전에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으므로 논의에 바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회의를 일찍 마칠 수 있으며, 이렇게 절약한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Google Workspace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앱을 Slack과 통합하면 개별 작업마다 화면이나 애플리케이션을 전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직원들이 여러 도구에 로그인하고 로그아웃하느라 집중이 분산되는 시간을 줄여주기에 생산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회사의 IT 서비스 데스크 및 HR 교육 부서의 교육 콘텐츠도 Slack에 통합되어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간소화됩니다.
“Woven Planet 그룹은 Slack을 충분히 활용합니다. 사실 저는 이메일을 거의 사용하지 않죠. 일상 업무에서는 Slack을 주로 사용하거든요. 직원들 중 Slack을 가장 활발히 사용하는 세 번째 사람이죠.”라고 Yan은 말합니다.
또한 글로벌 기업의 측면에서, Slac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번역 도구와 이모티콘은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고 여러 문화권에서 메시지를 더 적절히 전달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Yan은 말합니다.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이니셔티브의 주요 사례 중 하나는 세계적인 횡단 채널인 #happy-moments의 사용입니다. CEO인 James Kuffner가 도입한 이 채널을 통해 멤버들은 업무 외 개인적인 게시물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Kuffner는 채널에서 본인의 가족 사진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Yan은 “Slack은 생산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공동체 의식과 디지털 활동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여 더 즐거운 업무 환경을 만들어 주죠.”라고 말합니다.
“Slack은 생산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공동체 의식과 디지털 활동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여 더 즐거운 업무 환경을 만들어 주죠.”
‘카이젠’을 적용하여 Toyota 그룹을 더 긴밀하게 연결
Toyota 그룹은 자동차 산업 전반에서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지속적인 개선’을 의미하는 일본어 용어인 ‘카이젠’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철학을 고수하는 Woven Planet의 목표는 디지털 세계에서 사용자 간 소통을 중시하는 디지털 혁신 계획을 수립하여 하나의 팀 전반에 걸쳐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앞으로 Woven Planet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직원의 투명한 소통과 다양한 부서 간의 협업을 수치화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Slack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온보딩 파트너 업체와 Toyota 그룹의 다른 사업 외에도 추가적인 기술 투자 없이 부서 간 협업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Yan은 “아직 Slack에 합류하지 못한 모든 Toyota 그룹의 자회사, 사업부, 파트너 업체에 Slack 도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라고 합니다. “저희는 생산성뿐만 아니라 Woven Planet의 비전인 ‘최고 기동성, 최대 안전성(Mobility to Love, Safety to Live)’을 실현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앞으로도 Slack과의 파트너십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고 싶습니다.”
*2022년 5월 기준